초심으로 돌아가 그동안 공부했던 내용 차분히 살피자!

   
▲ 나사렛대, 2018 수시 면접고사 실시 [사진 제공=나사렛대]

지난 10월 14일(토)에 있었던 연세대 학생부종합(면접형) 면접고사를 시작으로 11월 첫 주까지 수능 전 대학별 고사가 진행된다. 수능 시험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대학별고사를 치르는 수험생들의 마음은 점점 더 초조해 질 것이다.

그러나 이럴 때일수록 수능과 대학별고사 준비 균형을 맞추고, 흔들림 없는 대비를 위해서 처음으로 돌아가, 기본에 충실하려 했던 마음가짐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기 위해 이것저것 찾아보기 보다는, 그동안 공부했던 내용을 차분히 살피고, 달라진 사항이나 놓친 내용들이 없는지 꼼꼼히 점검하자. 또 면접이나 논술을 치른 이후에는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다시 수능에 몰입할 수 있도록 마인드컨트롤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 면접: 신유형을 반드시 확인하자!
올해 신설된 고려대 고교추천Ⅰ 전형과 연세대 면접형 전형은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다. 전년도 기출문제에 대한 정보가 없을 뿐만 아니라, 제출서류 확인 면접만 치르는 대부분 대학과 달리 고려대 고교추천Ⅰ인문계열은 토론면접을, 연세대 면접형과 고려대 고교추천Ⅰ 자연계열은 제시문 면접을 추가로 치르기 때문이다. 면접 비중도 높아, 새로운 면접 유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토론면접은 주로 찬성과 반대를 나누는 시사성 있는 질문을 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토론 프로그램 등을 통해 주제를 검색하고, 해당 주제와 연관된 교과 단원을 찾아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면접 당일 본인의 발표 내용만 신경 쓰기보다는, 다른 수험생들의 발표를 귀 기울여서 듣고, 면접의 전체적인 흐름을 주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 대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t5iQC2


제시문 면접의 경우는 주어진 제시문을 통해 지원자의 학업역량과 논리력 등을 평가하게 된다. 주어진 제시문을 읽은 후 답변을 준비할 시간을 주기 때문에, 답변 준비 시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최근 대부분 제시문이 교과서 내에서 추세이므로, 사회 과목 교과서에서 기출과 유사한 제시문을 추려, 요약 정리하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수능을 2주 앞둔 11월 4일(토), 5일(일)은 건국대, 경기대, 광운대, 동덕여대, 명지대, 상명대, 숙명여대, 아주대, 한국외대 등 많은 대학들의 면접고사가 집중돼 있다. 이들 대학 대부분 제출 서류를 토대로 한 확인 면접을 진행하기 때문에, 학교생활기록부 활동사항과 자기소개서 내용을 다시 한 번 숙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이나 전공과 관련된 내용들은 따로 예상 질문을 뽑아 답변 연습을 해두는 것이 필수다.

◆ 논술: 분량 맞춰 쓰는 훈련에 집중!
경기대는 인문계열만 논술고사를 치르고, 언어, 사회영역 각 1문항씩 총 2문항을 2시간 동안 치른다. 가톨릭대는 인문·사회계열은 인문사회 자료제시형 3문항을, 자연·공학계열은 수리논술 3문항을 2시간 동안 치른다.

   
▲ '제 9회 칠장사 어사 박문수 전국 백일장'
http://www.anseong101.com/

인문논술은 두 대학 모두 제시문이 짧고, 답안 분량이 작다. 또한 전년도 모의논술과 기출문제 유형이 거의 비슷했기 때문에, 올해도 모의논술과 유사한 형태로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제시문이 짧고 작성 분량도 적은 만큼, 제시문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거나 불필요한 내용까지 나열하기 보다는, 요구하는 내용만 핵심적으로 작성하는 연습에 집중해 보자.

◆ 적성: 모르는 문제는 과감히 스킵!
10월 22일(일) 한성대, 10월 28일(토) 성결대가 적성고사를 진행한다. 한성대와 성결대는 적성고사 과목으로 국어와 수학 과목을 본다.

적성고사에서 중요한 것은 시간 싸움이다. 일반적으로 70점 대에서 합격선이 형성되기 때문에, 아는 문제는 확실하게 풀고, 모르는 문제는 과감하게 포기해 시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10월, 11월 수능 전 대학별 고사 일정

날짜 면접 논술 적성
10월 21일(토) 가천대 가천프런티어(일부학과), 고려대 고교추천I(인문),
서울여대 바롬인재,
숭실대 SSU미래인재
경기대  
10월 22일(일) 가천대 가천프런티어(일부학과), 고려대 고교추천I(자연),
삼육대 학교생활우수
가톨릭대
(의예과제외)
한성대
10월 28일(토) 가천대 가천프런티어(일부학과), 성신여대 학생부종합 (일부학과), 이화여대 고교추천(자연),
중앙대 탐구형인재(일부학과)
  성결대
10월 29일(일) 가천대 가천프런티어(일부학과), 성신여대 학생부종합(일부학과), 이화여대 고교추천(인문), 중앙대 탐구형인재(일부학과)    
11월 4일(토)-11월 5일(일) 건국대 KU자기추천, 경기대
학생부종합, 광운대
광운참빛인재, 동덕여대
동덕창의리더, 명지대
학생부종합, 상명대 상명인재,
성신여대 학생부종합(일부학과), 숙명여대 숙명인재,
아주대 학생부종합,
한국외대 학생부종합
   

*각 대학 모집요강 참고(2017.10.10. 확인)
*표 제공: 진학사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301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