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신입생 모집 정지, 재학생 특별 편입학 추진

   
▲ 서남대 전경 [사진 제공=서남대 홈페이지]

서남대학교에 폐쇄명령이 내려졌다. 이에 따라 서남대는 2018학년도 신입생 모집이 정지되고 기존의 재적생을 대상으로는 전북, 충남 지역 소재 대학으로의 특별편입학을 추진해야 한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김상곤)는 12월 13일, 서남대학교에 대해 청문 절차 등을 거쳐 고등교육법 제60조 및 제62조에 따라 폐쇄명령을 했다고 밝혔다. 학교법인 서남학원에 대해서는 서남대 외에 더 이상 설치·경영하는 학교가 없어 목적달성이 불가능함에 따라 법인 해산 명령도 함께 했다.

교육부는 서남대가 2015년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인 ‘E등급’을 받은 후 학교정상화를 위한 후속 상시컨설팅을 실시하고 지속적인 자구노력의 기회를 부여했다. 하지만 서남대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학생들의 기본적인 학습권조차 보장해 주지 못하는 등 교육의 질을 보장할 수 없는 한계 상황에 직면했으며, 제3의 재정기여자 영입을 통한 정상화 방안도 실현하지 못해 폐쇄절차를 진행하게 됐다.

서남대는 감사결과 시정 요구 및 3회에 걸친 학교 폐쇄계고 처분에도 불구하고 설립자의 교비회계 횡령 및 불법사용액 등 333.3억 원에 대한 회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체불임금 등 미지급금 173.8억 원, 교비회계에서 집행한 부속병원 전담인력 인건비 1.56억 원 보전 등 17건도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지난 11월 9일 서남대 현지조사 당시에는 체불된 교직원 임금이 190.8억 원으로 증가했고, 세금 체납액 81백만 원 등 미지급금이 206.4억 원 상당에 이르렀다. 주요 재원인 등록금 수입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수익성 있는 기본재산과 적립금이 없어 중·장기적으로 교육환경 개선 및 학생지원과 관련된 교육비 투자가 불가능한 실정이다.

   
▲ 청소년 진로 진학 시사 인문 교양지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학생 수는 매년 감소하고 학생 충원율도 현저히 저조해 정상적인 학사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며,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양질의 교육을 기대하기 어려워 청문 등의 절차를 거쳐 대학 폐쇄가 진행됐다. 

학교법인 서남학원은 서남대 폐쇄 시 법인 설립목적 달성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서남대 폐쇄명령과 동시에 사립학교법 제47조에 따라 해산명령을 함께 단행하게 됐다.

재적생 전북, 충남 지역 소재 대학의 동일·유사학과로 특별 편입학
서남대 폐교명령에 따라 기존 재적생들은 인근의 다른 대학으로 특별편입학의 기회를 얻게 된다. 학부생 재적생 1,893명과 대학원생 138명이 해당된다. 이들은 남원·아산캠퍼스 소속 구분없이 전북, 충남 지역 소재 대학의 동일·유사학과(전공)로 특별 편입학 기회가 주어진다.

의예과 및 의학과 재적생의 경우 지역별 의료인력 수급 등을 고려해 전북 지역 대학으로 편입학을 추진 중이다. 다만 해당 지역 대학에 편입 가능한 동일·유사학과가 없거나 수용가능 인원이 부족할 경우 지역을 확대하게 되며, 대학별 편입 인원은 편입대학(학과)에서 수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모집방식은 면접, 학점 등 대학별 자체 심사기준에 의해 선발하되 학생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필기시험은 실시하지 않고, 편입학 전형료도 징수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편입학 대상 대학은 선발심사 기준, 선발시기 및 횟수, 선발학과 및 인원 등을 포함하는 자체 특별 편입학 세부 추진계획 및 모집요강을 수립해 한국사학진흥재단 및 편입대학 개별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예정이다.

군 복무에 따른 휴학생의 경우에는 국방부 협조를 얻어 개별부대로 특별 편입학을 안내하고, 기타 연락처 부재로 안내가 어려운 학생들에 대해서는 행정안전부의 협조를 얻어 법적 주소지로 진학 절차를 안내한다.

한국사학진흥재단은 학적부 관리 및 제 증명서 발급을 담당하게 돼, 폐교대학 기 졸업생들은 향후 한국사학진흥재단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의대 정원 한시적으로 전북 지역 대학에 배정
교육부는 대학폐쇄로 인한 2019학년도 의대 정원(49명)을 보건복지부와의 협의 결과에 따라 한시적으로 전북 지역 대학에 배정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특별편입학 및 대학 교육여건 등을 고려해 적정 인원이 배정될 수 있도록 관련 절차에 따라 정원 배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서남대는 폐쇄명령과 동시에 2018학년도 신입생 수시 및 정시모집이 정지되기 때문에 서남대에는 정시 지원을 할 수 없다. 교육부는 이미 서남대 수시모집에 지원한 학생들에 대해, 결과를 기다리지 말고 타 대학 전형을 준비하도록 해 대입에 차질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2학기 안정적인 학사운영 협조요청
최근 대학 교직원들이 폐교에 반발해 일괄사표 제출, 기말고사 및 성적 처리 중단, 생활관(기숙사) 임시휴관 등으로 인해 재학생들이 일괄 유급되거나 졸업예정자들이 졸업하지 못하게 될 위기상황에 놓여 있다.

서남대 폐쇄명령이 학기 중에 내려진다고 하더라도 폐쇄시기는 2018년 2월 말이다. 교육부는 2학기 등록을 한 재학생 및 졸업예정 학생들이 2018년 2월까지 학습권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2017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을 철저히 해 줄 것을 법인 및 대학에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앞으로 고등교육법 등 교육 관계 법령에서 정한 학사운영 방법 등을 위반하고, 부실한 학사운영으로 인해 고등교육기관으로서 양질의 교육을 기대하기 어려운 대학에 대해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 차원에서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학생들의 안정적 학습권 보호 등 학교폐쇄에 따른 제반 문제점이 보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서남대 폐교 후 학교법인 서남학원의 재산은 청산인에 의해 채무 변제 등 청산절차를 거치게 되며, 청산종결 신고 후 잔여재산은 정관상 학교법인 신경학원 또는 서호학원에 귀속되는 것으로 돼 있다.

이에 교육부는 "폐교 및 법인해산으로 인한 감사처분 이행의 회피를 막고 잔여재산이 해산법인 관계자와 특수 관계인이 있는 법인 또는 타 비리사학에 귀속되는 것을 차단할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립학교법' 제35조가 반드시 개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